스킵네비게이션

대학원

학과 소개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인문사회계열

교육목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과 적응을 촉진할 수 있는 다중적인 심리·상담 접근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이를 아동 및 가족 심리·상담 관련 현장에 적용하도록 하며, 연구현장으로 연결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아동의 최적 발달과 적응을 촉진하고 건강한 가족체계 형성을 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며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 아동심리·상담 및 가족 분야 연구를 선도하는 전문교수인력 및 연구자를 양성한다.
  • 실습과 토론, 임상 훈련을 통해 아동심리·상담 분야의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실전을 겸비한 아동심리·상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아동심리·상담과 함께 전문적인 가족지원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전공분야

석사과정:아동심리·상담전공

교수현황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
전효정 교수 Ph.D 발달심리
이승희 부교수 이학박사 아동상담, 상담학, 놀이치료
류미향 교수 Ph.D 유아교육, 질적교육
안혜령 조교수 생활과학박사 아동학
이근애 조교수 영유아교육학박사 영유아교육, 아동가족학
정현주 조교수   영유아교육

학과내규

  • 입학에 관련된 사항
    • 본 대학원 입학규정에 따라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나누어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의 선발비율은 학과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 외국인의 석사과정 지원자는 한국어 또는 영어의 구사가 자유로워야 한다.
    • 유사학과 인정범위:아동학과, 아동가족학과, 유아교육학과, 아동복지학과,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가족복지학과 등 아동학·심리학 관련 학문분야의 유사학과
  • 학점이수에 관한 사항
    • 학점취득은 전공 및 공통필수 과목을 포함하여 석사과정 26학점(논문연구 2학점 포함)이상취득 하여야 한다.
    • 보충과목지정 : 타 전공 출신의 석사과정의 학생의 보충과목은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하며 유사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학과 교수회의의 결정에 따라 이를 인정할 수 있다.
  • 외국어 시험 및 종합시험에 관한 사항 외국어 시험은 석사 및 박사 공히 영어 1과목만 실시한다.
  • 종합시험에 관한 사항 종합시험과목은 석사전공과목 2과목으로 한다.(단, 종합시험과목은 과정 중 이수한 교과목 중에서 학과책임교수가 지정한다.)
  •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에 관한 사항
    • 논문제출요건:다음 요건을 갖춘 자는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 석사과정
        • 공통: 대학원 학위청구 논문에 관한 내규
          • 수료에 필요한 교과학점 24학점(전과목의 평균 성적 80점) 이상 취득한 자
          • 4학기 이상의 정규등록을 필한 자
          •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후, 1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자
          • 외국어시험(영어) 및 종합시험(전공 2과목)에 합격한 자
          • 수료 후 학위를 청구하고자 하는 학기 초에 1회에 한하여 연구등록금을 납부한 자
          • 예비심사 및 본심사 실시 최소 한 학기 전에 소속 학과에서 논문계획을 발표한 자
  • 기타
    • 2022년 신입생부터 보건복지부 위탁 발달재활바우처서비스 제공 인력관리사업단에서 요구하는 교과목들(총 7개 교과목 이상)을 해당 영역에서 21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 보건복지부 위탁 발달재활바우처서비스 제공 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학과는 2022년 이후 보건복지부 위탁 발달재활바우처서비스 제공 인력 관련 학과임을 해당 부처에 매 2년 마다 신청하여 관련학과 인증을 확인하고 학생들에게 공지한다.

교과과정